사이드바 개발 소식

기존 스킨에 사이드바를 추가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은 작업입니다. 스킨을 설계하면서 추후 사이드바를 추가할 것을 염두하면서 개발을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서버 사이드 언어(PHP)를 사용하기 때문에 직접 서버 제어가 가능하지만, 티스토리는 사용자 언어(JavaScript)만이 유일한 접근 방법입니다.

한 스킨에 여러 기능을 추가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사용자가 설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면 쉽게 다가갈 수 없는 부분이 분명 존재합니다. 다만, 이런 문제는 기술적 어려움 때문이라는 것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 스타일의 스킨을 내놓으면 좋겠지만 관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가능한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지만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문의서비스'가 존재하고 있는 것이지요.

사이드바는 초기 생각했던 틀은 다 마련되었고 다듬는 상태입니다. 앞으로 소셜 기능이 가능한지 검토 후 추가할 생각입니다. 아마도 따로 추가하진 않을 것 같고 사이드바에 추가할 수 있는 공간만 마련할 생각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트윗이나 페이스북 페이지 위젯을 직접 추가할 수 있게 말이죠.

사이드바 기능이 추가되면서 페이지 타이틀 영역과 여러모로 충돌을 예상했는데요. 퍼머링크 페이지 타이틀 전환 기능을 넣어 (원한다면) 블로그 이름과 글 제목을 노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일단, 초기 버전은 페이지 타이틀 배경 이미지를 제거한 상태에서 개발하고 있으며 추후 타이틀 배경 이미지도 적용하면서 레이아웃을 맞출 생각입니다.

더불어, 사이드바 기능이 안정화되고 배포할 단계가 되면 가격을 이전 가격으로 다시 책정할 생각입니다. 지금 가격은 이벤트 때 가격으로 홍보를 위해 낮게 책정되었습니다. 만약 사이드바 기능이 추가되면 초기 설계 때 구상한 스킨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는 셈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사이드바를 장착한 스킨이 배포되면 가격 조정이 있을 예정이니 참고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롤랑존 드림.

롤랑존

이미지를 활용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이미지 맵

    개발자 뉴스 다른 글

    댓글 13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