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드, 그리드 이미지에 대해서

탕비수다 이마고 스킨에는 ‘본문 축소’와 ‘그리드 이미지’ 기능이 있습니다. 전자는 '와이드 이미지' 효과를 그대로 모방했습니다. 글 가로 폭과 본문 축소의 차이만큼 넓게 이미지를 배치하며 후자는 한 행에 최대 3개의 이미지를 배치하는 기능입니다. 두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 글쓰기 때 파일을 첨부하는 방식과 이미지를 정렬하는 방식을 이해해야합니다.

사진을 첨부하는 두 가지 방식, 다음 포토업로더 & 파일첨부

티스토리에서 사진을 첨부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다음 포토업로더(이하 포토업로더)를 이용하거나 파일첨부 기능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글쓰기 화면을 기준으로 포토업로더는 왼쪽 위 ‘사진’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파일첨부는 오른쪽 중앙에 ‘파일첨부’라는 아이콘을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사진 및 파일첨부 기능 위치

다음 포토업로더

파일첨부

두 기능의 차이점은 명확합니다. 포토업로더는 사진을 첨부할 때 이미지 편집이나 가공이 가능합니다. 이와 달리 파일첨부는 원본 그대로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본문 축소에 따른 와이드 이미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일첨부를 이용해야

다음 포토업로더의 서비스 최대사이즈는 본문 너비와 같다. 단, 클릭시 원본사진 보기를 선택하면 다른 창에서 원본을 볼 수 있다.

포토업로더는 사진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단, 본문 너비보다 큰 가로 이미지 크기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이 점 때문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와이드 이미지는 데스크탑을 기준으로 글 가로 폭과 같거나 클 경우에만 정상 작동합니다. 하지만, 포토업로더를 이용할 경우 반드시 본문 너비와 같거나 또는 작은 너비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탕비수다 이마고 스킨에서 제공하는 와이드 이미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파일첨부를 이용해야합니다.

비교적 용량이 큰 이미지를 주로 사용하는 블로그에 와이드 이미지 기능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즉 포토업로더의 장점은, 본문엔 작은 용량의 이미지를 첨부하고 해당 이미지를 클릭 시 원본을 보여주는 방식이라 빠르게 페이지를 로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첨부를 하면 본문뿐만 아니라 원본을 클릭해도 동일한 용량의 이미지를 불러오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페이지 로딩이 느려집니다. 따라서 와이드 이미지 기능은 본문 축소를 사용하면서 글 가로 폭과 같은 이미지를 사용해도 무리가 없을 경우 사용을 권장합니다.

선택한 두 개(세 개)의 파일을 글의 중앙에 정렬하는 그리드 이미지

글쓰기 에디터에는 글꼴이나 글자 크기를 설정하는 영역이 있습니다. 그 옆으로 왼쪽정렬이나 가운데정렬이 있습니다. 평상시엔 텍스트 정렬 기능을 하지만 이미지를 선택하면 이미지 정렬 기능으로 변경됩니다. 해당 기능은 파일첨부 밑에 있는 정렬 기능과 같습니다.

선택한 두 개(세 개)의 파일을 글의 중앙에 정렬하면서 삽입하는 기능

선택한 두 개(세 개)의 파일을 글의 중앙에 정렬하면서 삽입하는 기능을 사용해 본문에 삽입된 이미지

파일첨부 밑에 있는 정렬 기능 가운데 ‘선택한 두 개(세 개)의 파일을 글의 중앙에 정렬하면서 삽입’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려면 먼저, 이미지를 두 개 혹은 세 개를 선택하고 각각에 맞는 정렬 기능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된 이미지는 TABLE 태그로 고정된 여백에 따라 본문에 삽입됩니다. 문제는 해당 기능을 그대로 사용할 경우 모든 기기에 알맞게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를 보안한 기능이 바로 그리드 이미지 기능입니다.

그리드 이미지 묶음 자막 효과

가끔 이미지를 두 개 또는 세 개를 나열하고 여기에 동일한 설명을 적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탕비수다 이마고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선택한 두 개(세 개)의 파일을 글의 중앙에 정렬하면서 삽입’하는 기능을 통해 그리드 이미지를 구현합니다. 이때 묶어 놓은 이미지에 사용한 자막이 한 개라면, 탕비수다 스킨은 이를 한 묶음 자막으로 판단해 그리드 이미지 아래에 노출합니다.

기계식, 전자기계식 혹은 전자식으로 글쇠를 주로 종이 위에 잉크로 찍어 출력을 한다. 이중 전자식은 수정액이나 테이프를 사용해야 하는 기계식에 비해서, 수정이 편리하고 작업내용을 저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사무용이나 작가에 의해 쓰여지며 손으로 쓴 글씨보다 인지하기가 편리하고 빠르게 글을 쓸 수있어 이용되었다.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중반까지 많이 이용되었으나, 1980년대에는 워드프로세서(여기서 말하는 워드 프로세서는 아래아한글같은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프린터가 내장된 휴대용 워드프로세서를 말한다. 실제로 1980년대는 1983년 국산제품 개발을 시작으로 대우전자 르모등의 휴대용 워드프로세서가 전동식 타자기를 밀어내고 전성기를 누리던 시대이다.)가 대신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워드프로세서 소프트웨어와 프린터에 의해 거의 대체되어가는 추세이다. - 위키백과

묶음 자막 효과가 없다면 자막은 자막을 적은 이미지 공간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그러나 탕비수다 이마고에서 제공하는 기능인 묶음 자막 효과에 따라 자막을 적은 이미지 공간을 벗어나 전체 공간에서 해당 이미지 묶음을 설명합니다. 중요한 것은 각각의 이미지에 자막이 있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하나의 자막만이 존재할 때 그리드 이미지 묶음 자막 효과가 작동합니다.

신고

롤랑존

이미지를 활용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티스토리 반응형 스킨

    이미지 맵

    문서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